파주 운정신도시 계획도면(주공)
파주운정신도시는 수도권서북부개발 거점도시로 “서울 – 일산 – 파주운정신도시 – 문산(남북협력거점)”의 ‘남북교류 서부 연안축’ 상의 중간거점기능을 담당할 것이며, 파주시의 행정·교육·문화 중심도시 역할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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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전체를 하나의 대생활권으로 보고 문산, 금촌, 교하를 중심으로 하는 3개의 중생활권으로 구분했을때 파주운정신도시는 파주시 공간체계상 교하생활권의 중심기능을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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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적 | 9,408천㎡ (285만평) | |
주택 | 46,256호 (공동 : 41,962, 단독 : 1,844, 주상복합 : 2,450) | |
인구 | 124,898인 (세대당 2.7인) | |
인구밀도 | 133인/ha | |
기개발지인 제척지(기존A.P.T)와 상호 연계성이 제고되도록 공동 주택건설용지를 배분하고 구릉지변은 저밀주택지 배치로 도시 Sky – line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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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 310호선 선형유지 및 주요교차점 입체화등을 통한 사업지구 주변 간선도로 기능강화 | |
사업지구북측 문화재보호구역(파평윤씨 선산)등 여건변화에 따른 지구계조정과 문화재보호구역 지정경계로부터 300m이내는 문화재 보존에 영향이 없도록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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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권개념에 입각한 주거용지개발 및 이용권을 고려한 공공·편익 시설(학교, 공공청사, 공원, 공공/문화시설, 종합의료시설, 종교, 주차장등)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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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망계획과 병행 공간기능을 분류하고 각 공간별 중심부에 상업용지를 배치하여 토지이용의 효율화 도모 | |
자족적 신도시로서의 기능제고를 위한 토지이용계획 | |
– 주거 및 상업기능중심에서 탈피하여 업무, 연구·교육, 문화, 아파트형 공장등의 복합적인 기능 유치 |
주택건설용지는 계획인구 124,898인(46,256호)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전체용지의 34.6%인 3,248,000천㎡(983천평)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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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주택유형 공급을 통해 거주민의 수요욕구 충족 | |
단독주택용지는 주변자연환경 및 인접 주거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정 배치 | |
현재 개발완료된 제척지(민간 아파트단지)주변지역에 주택공급계획을 고려하여 우선 배치 함으로써 토지이용의 순화도모 및 도시 sky-line의 자연스런 형성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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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린생활시설용지는 각 생활권별 주택건설용지 및 공공·편익시설 등과 인접한 지역에 주거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정 배치 |
경의선 복선화계획에 따른 운정역세권 개발과 더불어 교하지구내 상업기능을 운정택지개발지구내로 유입시켜 개발잠재력 및 기폭제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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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상업기능을 접근이 용이한 지구 중심부에 각각 배치하고 공원 및 녹도를 이용한 보행접근체계로 이용자의 안전성 및 쾌적성 제고 |
종합환승센타(경의선 ↔ BRT연결 ↔ 종합환승터미널) | |
단독세대를 고려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 |
건축물 용도, 형태, 높이의 다양화 | |
운정역~행정타운간 공중입체보행통로 연결(2층 Deck) | |
광장설치시 지하주차장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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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지형, 수림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원, 고향의 이미지를 주제로 한 공원 조성 | |
황룡산, 삼학산, 장명산과 연계한 광역녹지체계 형성 및 공원, 녹지, 단지내녹지 등의 유기적 연결을 통하여 그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저수지 및 인공호수를 활용한 water front계획 수립, 상업·업무지역에 생태수로를 활용한 친수공간 확보를 통해 블루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그린 네트워크와 블루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연결 |
취학률, 신설 또는 기존학교현황, 주변 택지지구내 학교시설 산정 기준등을 근거로 산정한 학교수요에 따라 초등학교 19개교(기존 4개교 포함), 중학교 9개소(기존 1개소 포함), 고등학교 6개소, 특수학교 2개소, 대학 1개소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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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규모를 기준으로 생활권 단위별로 유치거리를 고려하여 적정 배치 |
여건변화에 따른 인구규모에 맞추어 생활권별로 적정분산 배치 | |
미술관·박물관, 지역정보센타+어린이회관, 국민체육센타, 보육 정보센타, 청소년수련관 등 다양한 공공시설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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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계획에 따라 향후 변경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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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건설용지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로 구분하고 주택종류 및 유형의 수요분석을 토대로 주택공급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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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한 도시환경 창출과 다양한 주택수요를 감안하여 주택유형 및 밀도 배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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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지구의 총 수용인구는 46,256세대에 124,898인으로 계획 | |
인구밀도는 133인/ha이고, 기존 아파트 거주 인구를 포함한 인구밀도는 152인/h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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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주택 | |
– 특별계획구역(협의/이주자택지) | |
공동주택 | |
– Super Block으로 규모의 경제성, 다양한 Community 활성화 (1,000세대 또는 20,000평 이상 11개 block/총 25개 blo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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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업무 | |
– 특별계획구역(Masterplan에 의한 개발, P.F방식 검토) |
모든 획지계획시 분할, 합병금지 | |
단독주택 | |
– 협의택지 : 70평, 3가구 이하 – 이주자택지 : 80평, 3가구 이하, 점포주택 – Block형 : 50가구 미만(중앙생태공원주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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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린생활시설 : 연접한 2개필지 합병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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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근린주구 형성 | |
– 단지별 Community Core | |
평형혼합 | |
– 거주영역에 대한 적정한 평형차이조정 | |
상호 교류하는 다양한 옥외공간구성 | |
거주민의 Activity 분석을 통한 장소 | |
단지간 Edge부분의 상호이용 가능한 시설배치 | |
클러스터형 구성 | |
– 클러스터 영역별 마당계획(우리마당→우리동네→우리마을) |
공동주택 소음저감방안을 기준으로 이격 배치(대지경계선 20m이내) | |
가로변의 도시경관형성 및 소음등 환경영향평가 고려 | |
15층, 12층, 10층으로 운영 |
중앙공원, 조망가로변 양호한 조망, 통경 축 확보위해 탑상형 A.P.T 계획 | |
주요간선도로변 『건축물 직각배치구간』지정 | |
– 소음, 환경악영향 및 프라이버시 침해 최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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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교통대책-後입주 | |
– 기존의 철도와 도로 교통의 적극 활용 및 신설계획 검토 중 | |
– 도시교통계획의 패러다임이 자동차 중심에서 인간중심, 승용차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 변하고 있어 신도시의 교통문제를 도로 확충뿐 아니라 대중교통수단 개선 대책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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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 도로건설 | |
– 기존의 통일로, 자유로, 국지도 56호선, 지방도 310호선 등과 더불어 제2자유로(대화IC~서울 상암) 18km, 김포-관산간 도로 7.2km,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등 도로 7개노선 41.3km를 2008년까지 건설하기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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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단 | |
– 철도청에서 지구 동측에 위치한 경의선 철도를 복선전철화 하여 운정 신도시-일산신도시-서울도심을 30분만에 연결하는 직통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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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적한 대중교통대책으로 운정신도시 운정역에서 파주출판문화단지, 그리고 제2자유로 노선을 따라 서울도심을 연결하는 BRT 노선을 계획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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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외주차장의 규모는 주차장법 시행령 제4조 2항의 규정에 의해 사업부지면적의 0.6%이상 확보 (약 56,500㎡이상) |
– 현재 토지이용계획상 : 23,998㎡(0.3%) | |
– 추가필요 주차장면적은 특별계획구역(상업업무용지, 단독주택용지)에 각 면적을 지정하여 지구단위계획에서 규제 |
기존지형, 수림 등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 | |
전원, 고향의 이미지를 주제로 한 공원조성 | |
지역특성 및 주변경관에 부합되도록 공원별 특징부여 |
기존농수로와 고도하수처리수등 수자원을 활용한 BLUE-NETWORK와 주변녹지와 남북축의 구릉지를 연계한 GREEN-NETWORK를 통한 순환녹지체계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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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집·유경찬묘, 양지말고인돌 및 군보호수는 공원으로 지정 관리 | |
실개천, 습지, 생태연못 등을 조성하여 친수환경 생태시스템 구축 |
간선가로변(25m이상) 경관녹지(15~30m)에 수목밀식 및 마운딩처리, 보행공간조성을 통해 소음차단과 가로경관향상, 보행환경개선을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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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충녹지는 소음원의 조기차단과 보행환경개선을 위해 차도와 보도사이에 배치 |
운정역 중심상업지역과 행정타운이 연계되도록 중심부에 배치하며 중앙공원에 집회 및 행사가 가능한 대규모 광장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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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정신도시에서는 수자원을 재활용한 친수환경 생태도시 계획수립을 위해 기존의 용정저수지를 포함하여 보전가치가 있는 습지를 보전하고, 소리천 수계를 보전하여 자연순응형 개발이 되도록 하였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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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내에서 발생된 생활하수를 하수처리시설에서 3차 고도처리한 후 신도시에 공급하여 생태습지등 수질정화시스템을 통해 잔류 질소와 인을 제거한 후“실개울→호수공원→관광생태하천”으로 순환시켜는 물순환형 친수환경 생태도시로 건설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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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개울 주변은 완충녹지대를 조성하여 물과 녹지가 함께 어우러지도록 하여 신도시 어디서나 아름다운 새소리를 듣고 다람쥐와 같은 친숙한 야생동물을 만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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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남부 정수장에서 지구내 제척아파트 및 학교시설등으로 직접급수 공급 | |
향후 공급계획은 「수도권(경기북부) 급수체계 조정 2차사업(수공)」으로 2006년 말까지 일산정수장 계통으로 교하배수지를 통하여 간접급수 공급하며, 제척아파트 및 학교시설등에 대해서도 교하배수지에서 간접급수 공급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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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수인구 : 151,562인 – 운정지구 : 124,898인, 기존APT : 26,664인 |
우수처리는 본지구와 접하여 위치한 소리천과 청룡두천으로 대부분 방류되며 일부구역은 가좌천을 통하여 배수토록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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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유역은 주변여건 및 지형여건을 고려 12개 유역으로 구분, 6개소의 저류지를 통하여 배제토록 계획 |
사업지구의 오수량은 기존 존치아파트 및 지구외 상지석리와 야당리의 발생량을 포함수용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자연유하 배제가 가능토록 하고, 사업지구내 별도의 하수종말처리장을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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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오수 : 155,323 인 – 사업지구 : 124,898인 – 기존APT : 26,664인 – 지구외 상지석리 : 1,842인, 야당리 : 1,919인 |
와동양수장계통 경작지 용수공급함에 있어 사업지구내 기시설된 농수로는 농수로의 수질관리와 안전사고예방측면에서 철거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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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동양수장은 노후화(건설준공 – 1982년)되어 잔여몽리면적에 적합한 시설로 개보수 | |
사업지구내 관로는 안전성과 유지관리를 위하여 사업지구외곽도로를 따라 압송관으로 부설하여 농업용수 공급하도록 계획 |
부지계획고결정 – 소리천 홍수위를 고려한 부지계획고 결정 – 기존 아파트단지, 학교등의 출입구 현지반고를 고려한 도로계획고 결정 – 사업지구내 공원녹지의 연계성을 고려한 부지계획고 결정 |
본 지구는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산자부공고 2002-240호, 2003. 1.9)에 의거하여 분석한 결과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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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지구에 대하여 집단에너지공급 타당성 협의를 한 결과 각각 산업자원부공고 제2003-189호, 산업자원부공고 제2005-10호로 집단에너지공급 대상지역으로 지정 공고 되었음. |
[펌] 파주 운정신도시 계획도면(주공) – 수정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