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순환버스 안내
1.노선 안내
– 8106 ( 성남(분당) – 부천 ) KD그룹 경기고속 ( 031 – 716 – 7111 )
성남시 | ① 오리역 | ② 미금역 | ③ 정자역 | ④ 이매촌 한신아파트 |
환승정류소 | ㉮ 청계요금소 | ㉯ 시흥요금소 | ||
부천시 | ① 세이브존 | ② 부천터미널 | ③ 복사골 문화센터 | ④ 송내역 환승센터 |
– 8109 ( 성남(분당) – 고양(일산) ) KD그룹 경기고속 ( 031 – 716 – 7111 )
성남시 | ① 오리역 | ② 미금역 | ③ 정자역 | ④ 이매촌 한신아파트 |
환승정류소 | ㉮ 성남요금소 | ㉯ 구리요금소 | ㉰ 양주요금소 | |
고양시 | ① 백석역 | ② 마두역 | ③ 주엽역 | ④ 대화역 |
– 8407 ( 의왕고천 – 고양(일산) ) 용남고속 ( 031 – 292 – 1878 )
의왕,안양시 | ① 고천 | ② 호계사거리 | ③ 범계역 | ④ 평촌 먹자골목 |
환승정류소 | ㉮ 시흥요금소 | ㉯ 김포요금소 | ||
고양시 | ① 백석역 | ② 마두역 | ③ 주엽역 | ④ 대화역 |
– 8409 ( 의왕고천 – 의정부 ) 용남고속 ( 031 – 292 – 1878 )
의왕,안양시 | ① 고천 | ② 호계사거리 | ③ 범계역 | ④ 평촌 먹자골목 |
환승정류소 | ㉮ 청계요금소 | ㉯ 성남요금소 | ㉰ 구리요금소 | |
의정부시 | ① 장암동 풍림아파트 | ② 의정부역 | ③ 의정부터미널 | ④ 경기도 제2청사 |
※ 하행시 의정부터미널 미 경유
– 8906 ( 의정부 – 부천 ) KD그룹 대원고속 ( 031 – 851 – 1460 )
의정부시 | ① 민락동 차고지 | ② 경기도 제2청사 | ③ 의정부터미널 | ④ 의정부역 | ⑤ 송추 (느티나무) |
환승정류소 | ㉮ 양주요금소 | ㉯ 김포요금소 | |||
부천시 | ① 세이브존 | ② 부천터미널 | ③ 복사골 문화센터 | ④ 송내역 환승센터 |
2. 요금체계
1개월간 시범운행시 현행 직행좌석버스 요금체계와 동일
– 현금 1800원 카드 1700원
시범운행후
– 기본 30km 현금 1800원 / 카드 1700원 / 이후 5km 당 100원 추가
예)
오리역 – 대화역간 이용시 현금 3000원 카드 2900원
오리역 – 송내역간 이용시 현금 2400원 카드 2300원
이매촌 한신아파트 – 마두역간 이용시 현금 2800원 카드 2700원
3. 개설 취지
현재 경기도간 이동시 서울시를 거쳐 가야 하기 때문에 서울 시내구간의 상습정체 구간을 지나 시간이 오래 걸리며 현재 경기도간 이동시에는 많은 불편함이 따름에 따라 이에 대한 해소를 위한 노선 개설
또한 외곽순환도로 개방식 요금소에 정류장을 설치하여 요금소를 경유하는 노선들과의 환승을 통해 조금 더 도시간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
경기도는 이러한 노선운행으로 인하여 평균 55분 단축 예상
예)
부천에서 8106번 이용 시흥요금소에서 8409번 환승시 범계역,
의정부에서 8409번 이용 성남요금소에서 5800번 버스로 환승시 용인시내 도착
4. 요금소별 환승 가능 노선
– 성남요금소
- 외선 : (구리방면) 8109 – 고양(대화역) / 8409 – 의정부 / 1009 – 가락시장,잠실역 / 1112,1650,5800 – 가락시장,강변역
- 내선 : (청계방면) 8109 – 성남(오리역) / 8409 – 의왕고천(범계역) / 1009 – 수원(화서역,수원대) / 1112 – 수원(영통지구,경희대) / 1650 – 안양(호계동,안양역) / 5800 – 신갈오거리,명지대
– 구리요금소
- 외선 : (양주방면) 8109 – 고양(대화역) / 8409 – 의정부 / 11 – 장현,광릉내,내촌 / 100 – 사릉,오남,진벌리 / 1115 – 호평동,마석,대성리 / 1115-7 – 사릉,오남,양지리 / 1200 – 금곡,호평동,차산리 / 2000 – 사릉,오남,진벌리 / 7007 – 장현,광릉내 / 8012(구.6006) – 진접지구
- 내선 : (성남방면) 8109 – 성남(오리역) / 8409 – 의왕고천(범계역) / 11,100 – 강변역 / 1115,1115-7,8012(구.6006) – 잠실역 / 1200,2000,7007 – 잠실역,삼성역,강남역
– 양주요금소
- 외선 : (김포방면) 8109 – 고양(대화역) / 8906 – 부천(송내역)
- 내선 : (구리방면) 8109 – 성남(오리역) / 8906 – 의정부
– 김포요금소
- 외선 : (시흥방면) 8407 – 의왕고천(범계역) / 8906 – 부천(송내역)
- 내선 : (양주방면) 8407 – 고양(대화역) / 8906 – 의정부
– 시흥요금소
- 외선 : (청계방면) 8106 – 성남(오리역) / 8407 – 의왕고천(범계역) / 3200 – 교대역,강남역,양재역 / 9300 – 선바위역,교대역,강남역,양재역
- 내선 : (김포방면) 8106 – 부천(송내역) / 8407 – 고양(대화역) / 3200 – 은행단지, 능곡지구 / 9300 – 송내역,갈산동,계산동,공촌동
– 청계요금소
- 외선 : (성남방면) 8106 – 성남(오리역) / 8409 – 의정부 / 333 – 성남(모란,사기막골) / 1009 – 가락시장,잠실역 / 1650 – 가락시장,강변역 / 2007 – 성남(모란,신흥동) / 3330 – 성남(야탑역,도촌동) / 3500 – 성남(분당구청,양지마을,정자동) / 7007-1 – 죽전역,보정역,구성(E마트),신갈오거리,경희대
- 내선 : (시흥방면) 8106 – 부천(송내역) / 8409 – 의왕고천(범계역) / 1009 – 수원(화서역,수원대) / 333,3330 – 안양(범계역,안양역) / 1650 – 안양(호계동,안양역) / 3500 – 군포(산본역) / 2007 – 수원(한일타운,수원역) / 7007-1 – 과천,사당역,여의도
5. 차내 부대시설
현재 차량이 무슨 구간을 운행하는지 나오는 LED 노선도와 차내 공기청정기 설치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수요가 많아진 와이파이존 설치 및 입석 불가 노선이기 때문에 외부에 남은 좌석 안내기 설치 ( ※ 현재 운행중인 경기.대원고속 노선에 한함 )
6. 문제점 및 개선해야할 점
– 정시성
기존 경기도 도내 시외버스의 경우 터미널마다 시간표가 있어 승객들이 시간표를 보고 맞춰 나가지만 아직까지 시범운행 기간 이라 그런지 몰라도 시간표가 없어 승객들이
– 하이패스 문제
기존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들은 하이패스가 달려 대부분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를 하지만 요금소 환승정류장이 요금소 통과후 약 100m 지점에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하이패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차로를 통과해서 정차해야한다. 청계요금소 나 김포요금소의 경우는 하이패스와 일반차로 구간의 통과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환승정류장에 정차하기 위해 일반차로로 들어와 긴시간 동안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대기해야 한다면 기존에 버스를 이용하던 승객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실제로 시험운행 기간중엔 대부분의 기존 직행좌석 버스들이 환승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하이패스 차로로 무정차 통과를 하고 있다.)
– 환승정류장을 넘어 갈 수 없는 문제
지금 구조상으로는 상하행 양쪽 모두 반대편으로 넘어 갈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선을 갈아타기 위해서 반대편으로 넘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경우 넘어가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운행 노선의 부족
경기도 김포,남양주 축에서는 운행하는 노선이 없어 김포,남양주 축 주민들의 반발이 있다. 남양주에서는 1115번을 이용 구리요금소에서 이용 할 수 있지만 정류장을 넘어 갈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일산,의정부 방면으로는 이용 할 수 없다는 것 이 문제 이다.
– 홍보의 문제점
아직 홍보가 많이 되지 않아 승객들이 노선이 있는지도 모르는 승객이 많아 도에서 운행하는 노선 이라기에는 홍보를 너무 회사측에 일임하지 않았나 싶은 문제점이 있다.
대화역에서 사방을로 잘나가는데 다만 발월공단.시화공단.의 산업단지는 빼놓고 너무하는것 같은데 한번 검토해보는 것이 어떠할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