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고 한강이나 임진각을 가끔 가는데(올해는 춥다는 핑계로 아직 한 번도 못갔네. ㅎㅎ) 노키아 5800 익뮤를 써서 Sports Tracker를 이용한다.
그런데 Sports Tracker이 OSM(Open Streen Map)이라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거기다 5800에 데이터 요금제를 쓰지 않다보니 3g로 연결할 수도 없고해서 지도는 거의 포기하고 있는 상태…
어제 다른 글을 읽다가 보니까 Sports Tracker용으로도 구글맵을 받아서 오프라인으로 쓸 수가 있단다.
그래서 어제 저녁에 다운받아 Sports Tracker에 적용해봤더니 구글맵이 아주 잘 나오네.
서울/인천/경기를 거의 포함하는 9-17레벨을 다운했더니 470MB 정도. 제주도는 17MB 정도.
전에 mgmaps를 써보려고 다운받아봤더니, 가끔 엉키고 꼬여서 지역이 서로 바뀌어 표시되는 경우가 있어서 안쓰고 있는데 이건 아직 그런 문제는 안보인다.
제일 먼저 http://mobac.dnsalias.org/에서 Mobile Atlas Creator를 다운받는다(위에 있는 첨부 파일 다운).
적당한 디렉토리에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이 나온다.
지도 다운로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 오른쪽의 지도부분을 확대/축소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이동시켜서 다운받고자하는 적당한 사각 영역을 선택한다.
- Map source를 클릭하고 사용할 기본 맵을 선택합니다(우리 나라는 구글맵만 제대로 나온다).
- Zoom level을 클릭하고 필요한 레벨을 체크한다(다중 선택).
- Atlas settings를 클릭하고 맵을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한다(노키아 5800의 Sports Tracker에서 사용하려면 Sports Tracker를 선택한다).
- 저장할 프로필 이름을 지정하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 바로 아래의 <Create atlas> 버튼을 눌러 맵을 다운로드한다.
이렇게 다운이 시작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 디렉토리에 [atlases]라는 디렉토리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다운한 지도파일이 저장된다.
노키아 5800 익스프레스뮤직의 Sports Tracker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한다.
- 위에서 다운받을 때 Atlas setting에서 Sports Tracker를 선택해서 원하는 지역을 다운받는다.
- 폰에서 Sports Tracker를 실행하고, Setting -> General에 들어가서 1. Memory in use 항목에서 E: 메모리를 선택하고, 2. Map material에서 Phone을 선택하고 빠져나온다.
- 다운받은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trs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폰 외장 메모리의 SYSTEM/DATA/STMaps/Street/trs에 복사한다.
- 외장 메모리를 장착하고, Sports Tracker를 실행한다.
- 실행시 와이파이나 3g는 연결하지 않게한다.
지도에는 계속 OSM으로 표시가 되는데 STmaps에 넣어서 그런건지…다른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넣으면 그 이름이 표시될지 모르겟다.
다시 한 번 확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