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 [펌] 안드로이드 MTP 모드를 외장디스크와 동일하게 사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의 젤리빈이나 아이스크림샌드위치 버전에서는 MTP 모드라고 생기면서 외장 디스크 모드로 쓸수없어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외장 SD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폰들(갤럭시 넥서스 등)은 SD를 뽑아서 쓸수도 없어 더욱 불편합니다. 또 파일의 복사나 삭제등은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용량만 되어도 에러를 내며 잘 안되고 폴더간 compare나 싱크를 시킬수 없어 자료관리에 어려움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토탈커맨더를 사용하시면서 다음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MTP 모드에서 미디어기기로 접속한 상태에서 외장디스크와 동일하게 사용하면서 복사,이동,삭제는 물론 폴더간 compare와 싱크까지 편리하게 사용하실수 있어 소개합니다.
플러그인의 버전을 보면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것이고 벌써 잘 쓰고 계신분들도 계셔서 뒷북일수도 있겠지만 아직도 모르고 불편한 MTP 모드만 쓰고 계신 분들을 위해 소개합니다.
플러그인의 이름은 adbplugin 이며 http://ghisler.ch/board/viewtopic.php?p=252125이나 http://www.totalcmd.net/plugring/android_adb.html에서 확인하시고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토탈커맨더에서 이 플러그인 zip 파일을 열면 바로 설치하겠냐고 물는데 “yes”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플러그인의 설치가 끝나고나서 폰을 미디어기기 모드로 연결하시고 토탈커맨더의 드라이브 선택 버튼을 불러서 맨아래에 있는 “연결된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맨 위에 “ADB” 폴더가 보입니다. 이 폴더를 클릭해서 열면 여러개의 기호로 나오는 폴더와 “connect to device”, “options” 의 2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우선 Options는 이 플러그인의 버전과 선택가능한 옵션들이 나오는데 건드리실 필요없구요, connect to device는 마켓에서 wifi_adb 앱을 설치하여 wifi로 연결할때 사용한다고 하는데 폰이 루팅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나옵니다. 지금은 usb로 이미 연결되어 있으니 필요없구요. 맨 위에 있는 기호들로 표시된 폴더가 연결된 폰입니다. 이 폴더를 열면 폰의 모든 폴더가 그대로 다 나오며 그중에서 sdcard 폴더를 찾아열면 완전한 외장 디스크모드로 동작합니다.
데탑과 복사, 이동, 삭제는 물론 데탑의 폴더와 compare 및 싱크도 가능하고요. 아주 편리하게 외장디스크처럼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속도는 조금 느리고 가끔 에러를 내기는 합니다. 그리고 싱크를 시킬경우(특정 폴더를 데탑에 전체 복사한 후 변경 내용을 싱크시키고자 할경우) 폴더간 compare를 하신뒤에 싱크를 시키면 데탑으로 복사한 파일들이 폰에 있는 파일보다 뉴 버전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싱크시킬때 데탑에서 삭제할 파일들을 먼저 삭제하신후에 폰에서 일괄 복사를 시키시면 큰 불편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MTP 모드때문에 불편을 겪고 계신 분들은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