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 BRT 및 교통계획도
경기도에 BRT가 도입되면서 고양.파주시에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설치되는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 구간은 논외)
- 중앙로-승전로(대화동∼수색교) ▶▷▶ 내년 하반기 시행.
- 자유로(장항IC∼서울시계)
- 통일로(봉일천∼서울시계) ▶▷▶ 통일로 6차로 확장된 후 시행.
- 서울·문산간고속도로(파주IC∼수색교) ▶▷▶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시행.
※지방도310호 및 제2자유로에는 BRT 추진계획이 없습니다.
이 가운데 자유로에 설치되는 중앙버스차로는 현재 계획상으로는 장항IC까지만 계획돼 있으나 이것을 문발IC까지 연장해야 합니다(일산중앙로에 설치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도 당초 백석동부터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대화동까지 연장하기로 변경).
그래야 광역버스가 다음과 같이 자유로 BRT 구간을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 금촌지구→56번도로→교하지구→문발IC→자유로→서울
- 운정지구→김포·관산간도로→장월JCT→자유로→서울
파주시 광역교통대책
(그림상에 다소 오차가 있으므로 감안하고 보세요)
그림이 사라져버린…http://ilsansomang.com/somang/jayuro_brt1.gif
자유로 중앙버스차로 구간을 운행할 광역급행버스 노선(예상)
그림이 사라져버린…http://ilsansomang.com/somang/jayuro_brt2.bmp
참고로 현재 국지도56호선이 완전 개통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로에서 교하지구 및 금촌지구를 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군도1호선(구불구불한 왕복2차로 도로)을 통해 가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림이 사라져버린…http://ilsansomang.com/somang/road1.jpg
[펌] 자유로 BRT 및 교통계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