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신도시 현황(한국토지공사)
고양일산 신도시
사업개요
1.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일산동, 백석동, 마주동, 장항동, 주엽동, 대화동 일원
2. 면 적 : 15,735,711㎡ (4,765,300평)
3. 사업기간 : 1990년 3월 31일 ~ 1995년 12월 31일
4. 사 업 비 : 2조 6,602억원
용 지 비 : 8,880억원
개 발 비 : 7,328억원
간선시설비 : 1조 393억원
5.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공사
6. 인구 및 주택계획 (인구밀도 : 174인/ha)
주택유형별 | 면적(㎡) | 수용인구(인) | 수용호수(호) | 비고 |
---|---|---|---|---|
계 | 5,190,657 | 276,000 | 69,000 | |
단독주택 | 1,369,666 | 23,480 | 5,870 | 세대당 4인 |
공동주택 (연립+아파트 +복합용도) |
3,820,991 | 252,520 | 63,130 |
7. 단계별 사업추진
용지보상은 단계별 구분 없이 일괄 보상
조성공사는 4단계로 구분하여 사업시행
구분 | 전체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
면적(천㎡) | 15,736 | 2,610 | 6,841 | 3,032 | 3,252 |
추진경위
1989. 6. 14 : 국토이용계획 변경
1989. 6. 20 : 일산신도시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고시
1989. 12. 12 : 분당?일산신도시 택지개발계획(안)에 관한 공청회 개최
1990. 3. 31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1차) 및 개발계획 승인
1990. 4. 3 : 보상계획 공고(보상계획 기간 1990. 4.11 ~ 6.11)
1990. 5. 11 : 이주 및 생활대책 시행공고
1990. 5. 22 : 도시설계 용역착수
1990. 6. 8 : 교통영향평가 심의 의결
1990. 6. 30 : 실시계획(1단계) 조성공사 착공
1990. 7. 12 : 1단계 조성공사 착공
1990. 12. 28 : 실시계획(2단계)승인
1991. 6. 29 : 택지계발예정지구 지정변경(2차), 개발계획 1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 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승인
1992. 3. 28 : 공동주택단지(아파트+복합용도) 도시설계지침 승인
1992. 7. 13 : 개발계획 2차변경 승인
1992. 12. 28 : 개발계획 3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2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1차)변경 승인
1992. 3. 31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3차) 승인
1993. 8. 2 : 개발계획 4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3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1차)변경 승인
1993. 12. 28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4차), 개발계획5차변경 및 1단계 실시계획 (2차)변경 승인
1993. 12. 31 : 택지개발사업 1단계 준공
1994. 12. 16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5차), 및 개발계획 6차변경 승인
1995. 3. 27 : 2단계 실시계획(4차) 및 3·4단계 실시계획(3차)변경 승인
1995. 5. 31 : 택지개발사업 2단계 준공
1995. 12. 26 : 개발계획 7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4차)변경 승인
1995. 12. 31 : 택지개발사업 3·4단계 준공
개발전 모습 | 개발과정 | 현재 모습 |
기본방향
1. 개발의 목표
전원적 분위기의 조성
- 주거지의 저밀도를 유지하도록 하여 기존의 전원적 분위기를 보전, 계승시키도록 단독택지를 많이 확보하고 공동주택지의 용적률을 낮추도록 하며, 공원·녹지 등의 오픈스페이스 비율을 최대한 높임.
- 자연과 조화되는 도시경관을 창출하기 위하여 보행권단위별로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공해없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계획의 수립단계에서부터 집단에너지 공급방식을 도입하여 대기오염을 극소화
- 분리식 하수처리시설로 수질오염을 방지하며, 철로나 간선도로에서 발생되는 소음으로부터 주거단지를 보호할 수 있도록 완충녹지 설치
효율적이고 편리한 기반시설의 설치
- 서울시와의 연결이 원활하도록 대중·대량교통수단인 지하철을 건설하고, 순환버스 체계 도입 및 자전거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자전거 도로망 구축
- 보행접근이 용이하게 보행자전용도로망을 구성하고 보행~자전거~대중교통 등 각 교통수단의 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생활권단위별로 근린공공시설과 생활편익시설이 적절히 갖추어지도록 함
- 도시내 간선도로에는 공동구를 설치하고, 공동구가 설치되지 않는 국지도로 이하의 도로에도 가능한한 전격선이나 통신선들을 지하화
안전한 도시환경조성
- 상충되는 교통수단의 분리 및 주보행동선의 도로횡단 부분은 입체화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보행자와 자동차의 분리, 자전거와 보행자의 차선분리 등 보차분리를 기본으로 하며, 노약자나 지체장애자를 위한 시설을 적절히 배치
2. 도시기능의 설정
- 국제공항, 휴전선, 판문점과 가까운 지역적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
- 도시개발을 촉진시키고, 서울로부터의 이전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
- 집단화함으로써 도시의 성격을 특성화시키고, 집적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기능
계획지표
구 분 | 단 위 | 계획지표 | 비 고 | |
---|---|---|---|---|
>면 적 | ㎡ | 15,735,711 | ||
인구 및 가구 | 인 구 | 인 | 276,000 | |
세 대 | 호 | 69,000 | ||
가구원수 | 인/호 | 4 | ||
인구밀도 | 인/ha | 174 | ||
주 택 | 단독(평균 필지) | 평 | 70 | |
규 모 | 공동(평균 평형) | 평 | 29 | |
시설기준 |
초등학교 | 개교 | 21 | |
1일 평균급수량 | ℓ/일 | 441 | ||
1일 평균오수량 | ℓ/일 | 388 | ||
어린이공원 | ㎡/인 | 0.6 이상 | ||
근린공원 | ㎡/인 | 3.0 이상 |
토지이용계획
1. 기본방향
- 계획대상지가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므로 도심으로의 접근을 균등하게 하기 위해 중심 축을 남북으로 배치하고 정발산 서측의 역사(歷史)를중심으로 중심축을 형선, 상업지역 배치
- 광역생활권(일산신도시, 기존 고양군 일대, 서울 서북부), 대생활권(신도시+일산읍), 중생활권(정발산으로 양분되는 2개의 생활권), 소생활권(동 또는 학교등의 배치에 따라 세분)으로 구분립
- 정발산 구릉지에는 저층, 평지에는 고층 배치
구 분 | 면적(천㎡) | 구성비(%) | 비 고 | |
---|---|---|---|---|
합 계 | 15,736 | 100.0 | ||
주택건설용지 | 소 계 | 5,261 | 33.5 | |
단독주택 | 1,370 | 8.7 | ||
연립주택 | 546 | 3.5 | ||
아 파 트 | 3,089 | 19.6 | ||
복합용도 | 186 | 1.2 | ||
근린생활시설 | 70 | 0.5 | ||
상업업무용지 | 소 계 | 1,233 | 7.8 | |
근린상업 | 91 | 0.6 | ||
일반상업 | 207 | 1.3 | ||
중심상업 | 146 | 0.9 | ||
업 무 | 789 | 5.0 | ||
공공시설용지 | 소 계 | 9,242 | 58.7 | |
도 로 | 3,290 | 20.9 | ||
광 장 | 93 | 0.6 | ||
공원ㆍ녹지 | 3,537 | 22.5 | ||
운 동 장 | 162 | 1.0 | ||
구 거 | 208 | 1.3 | ||
교육시설 | 583 | 3.7 | ||
공용의청사 | 92 | 0.6 | ||
방송통신시설 | 24 | 0.2 | ||
종교시설 | 32 | 0.2 | ||
도매시장 | 135 | 0.9 | ||
주차장 | 70 | 0.4 | ||
종합의료시설 | 79 | 0.5 | ||
연구시설용지 | 141 | 0.9 | ||
문화시설 | 47 | 0.3 | ||
자동차정류장 | 61 | 0.4 | ||
유통업무설비 | 111 | 0.7 | ||
집단에너지공급시설 | 200 | 1.3 | ||
전기공급시설 | 7 | 0.0 | ||
수도시설 | 16 | 0.1 | ||
쓰레기처리시설 | 40 | 0.3 | ||
기타 | 313 | 1.9 |
2. 주택용지계획
- 이주자와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독택지는 평균평형 65평에 약 5,870필지를 계획하였고. 주거전용지역과 일반주거지역의 2개 부분으로 나누어 계획
- 연립주택지는 단독과 아파트단지 사이에 입지시켜 완충지대의 역할을 부여했는데 평균 322평에 5층 이하의 규모로 계획하였고, 전체 주택용지의 63.6%인 334만 6,089㎡의 공동주택은 아파트, 복합용도, 근린생활시설로 계획
구 분 | 대지면적(㎡) | 세대수 | 인구 | 밀도(인/ha) | 평형 | 용적률(%) | |
---|---|---|---|---|---|---|---|
합 계 | 5,190,657 | 69,000 | 276,000 | 532 | – | ||
단 독 | 1,369,666 | 5,870 | 23,480 | 171 | 60 ~ 70 | ||
연 립 | 545,708 | 5,122 | 20,488 | 375 | 32.2 | 100 | |
아 파 트 + 복 합 |
계 | 3,275,283 | 58,008 | 232,032 | 708 | 28.9 | 169.2 |
임대 | 336,207 | 8,225 | 32,900 | 976 | 16.1 | 130 | |
국민 | 1,727,339 | 34,190 | 136,760 | 792 | 25.5 | 166.6 | |
분양 | 1,211,737 | 15,593 | 62,372 | 515 | 43.2 | 183.8 |
3. 상업·업무용지 계획
- 일산신도시의 중심축에는 중심상업 · 업무용지를, 주거단지 인접지는 근린 상업용지를, 특수시설(외교단지,운동장 등) 주변에는 일반상업용지를, 대규모 특수시설부지와 진입부분의 광로변에는 업부용지를 계획
- 연립주택지는 단독과 아파트단지 사이에 입지시켜 완충지대의 역할을 부여했는데 평균 322평에 5층 이하의 규모로 계획하였고, 전체 주택용지의 63.6%인 334만 6,089㎡의 공동주택은 아파트, 복합용도, 근린생활시설로 계획
4. 공공시설용지계획
- 교육시설(초등 21, 중 11, 고10, 유치원, 특수1) 총 52개소와 공용의 청사 46개소를 계획
5. 기타 주요시설용지계획
- 기타 생활편익시설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1개소와 종합의료시설 3개소, 사회복지 시설 2개소, 종교시설 32개소, 문화시설 1개소 도서관 4개소 등이 계획
교통시설계획
1. 기본방향
- 한강변도로에서 대상지 중심부로 직접 연결되도록 하며, 동측 간선도로(310호선)에서 의 진입이 용이토록 배치
- 기존 도로망 확장 외에 서울과 연결되는 접속지점이 3~4개로 분산되도록 신설도로를 계획
- 지하철 3호선을 일산까지 연장시키고, 경의선 철도를 전철화하는 방안 모색
- 자동차 및 보행자전용도로망 구축
2. 도로망계획
- 광역 도로망계획 (한국토지공사 : 4,711억원 투자)
종 별 | 노 선 명 | 연 장(Km) | 폭 원(차선) |
---|---|---|---|
도 로 | 계 | 49.7 | |
도시고속도로 | 성산대교 ~ 행주대교 | 8.0 | 40m (8) |
행주대교 ~ 이산포 | 11.2 | 51m (6) | |
지방도 | 서오름 ~ 식사리 | 10.5 | 20 ~ 35m (4 ~ 8) |
수색 ~ 일산 | 7.8 | 35m (6) | |
원흥 ~ 구파발 | 4.7 | 30m (6) | |
서울시 구간 | 1.5 | 35m (6) | |
시군도 | 일산 ~ 백구 | 0.5 | 29m (6) |
이산포 ~ 대화리 | 1.2 | 29m (6) | |
식사리 ~ 백마역 | 2.0 | 29m (6) | |
장항리 ~ 강변도로 | 1.0 | 29m (6) | |
고양시 대3-1로 | 1.3 | 29m (6) |
구 분 | 폭 원(m) | 노 선 수 | 연 장(m) | 비 고 |
---|---|---|---|---|
계 | – | 776 | 194,792 | – |
일반도로 | 35 ~ 40 | 6 | 28,847 | 주간선도로 |
30 ~ 34 | 3 | 10,287 | 보조간선도로 | |
25 ~ 29 | 8 | 13,134 | 집분산도로 | |
24이하 | 500 | 112,875 | 구획도로 | |
보행자전용도로 | 4 ~ 25 | 259 | 29,649 | – |
서울지하철 3호선(수서 ~ 지축)을 연장, 원당을 경유하는 총 연장 19.2km 구간 신설ㆍ일산신도시 도심축을 따라 노선을 계획하였으며 도시내는 도시미관 및 소음을 고려해서 지하화하여 건설하였으며 소생활권의 전철역사를 중심으로 한 5개 역세권은 보행, 자전거, 순환버스, 승용차 등 각종 교통수단으로의 접근 및 환승체계 구축
공원ㆍ녹지계획
1. 기본방향
- 정발산을 중심으로 남북간(고봉산 ~ 정발산 ~ 호수공원), 동서간(운동장 ~ 지구공원 ~ 근린공원 ~ 중앙공원(정발산) ~ 지구공원 ~ 근린공원) 녹지축을 설정
- 차륜동선과 입체적으로 분리된 녹도망구성 및 지하철역, 학교, 편익시설, 공원등은 녹도체계로 연결
- 생활권 위계별 공원·녹지 설정
구 분 | 개 소 | 면 적(㎡) | |
---|---|---|---|
소 계 | 85 | 3,703,902 | |
공 원 | 근린공원 | 18 | 2,193,727 |
어린이공원 | 39 | 194,964 | |
녹 지 | 경관녹지 | 5 | 759,764 |
완충녹지 | 1 | 246,221 | |
공공공지 |
22 | 311,300 |
공급·처리시설계획
- 상수도는 잠실수중보에서 취수(取水)하며 강북고수부지를 따라 관을 매설하여 정수장에 연결하되 자연유하를 위해 정발산 공원내 고지대에 배수지(配水池)를 설치
- 하수도는 우·오수 분류식으로 처리, 우수는 한강변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하여 강제배수 시키며, 하수는 송포면 이산포(지구밖)에 신도시 전용 하수종말처리장을 신설
- 간선도로에 공동구를 설치하고, 공동구가 설치되지 않는 국지도로 이하의 도로에도 가능한한 전력선이나 통신선 등을 지하화
- 공해방지 ? 효율적인 배관체계 및 타용도의 부정적인 이미지탈피를 위하여 지구내에 두되 외곽경계부에 배치
- 쓰레기처리를 위하여 600ton/일 규모의 쓰레기소각장 건설
구분 | 공동구 | 상수도 | 하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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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L=10.5km | – 배수지 1개소(V=5만㎡) – 지구외 상수도시설(Q=150ton/일) |
하수처리장(지구외) Q = 13만5천ton/일 |
구분 | 쓰레기처리시설 | 대화배수펌프장 | 장항배수펌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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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쓰레기소각장 Q = 300ton/일 |
7,500ton/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