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Ocean은 VPS(가상사설서버, 가상머신)와 저장소 제공 서비스를 하고있다.
위 사이트에 가서 Product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팝업 메뉴가 나온다.
위 그림에서 위의 빨간 사각형에 있는 Droplets가 VPS 서비스이고, 아래의 Spaces는 저장소만 빌려주는 서비스이다.
저장소만 빌려주는 서비스는 이미지호스팅 같은 개념인 것 같다.
여기서 이용할 서비스는 위의 Droplets인데, 처음에 이 사이트에 와서 메뉴를 보면서 도대체 뭐가뭔지 알 수가 없었다.
분명 VPS 서비스가 된다는 검색 결과를 클릭해서 사이트에 왔는데 VPS라는 말은 어디에도 안보이고, Droplets라니…
하여튼…눌러서 내용을 대충 읽어보니 이게 VPS란다(전 서버가 SSD를 사용한다).
옆에 Pricing을 누르면 서비스 가격표가 나온다.
월 이용료가 최저 5달러부터 최대 960달러까지 가용 자원의 크기에 따라서 다양하다.
난 블로그를 쓸거니까 월 5달러짜리면 충분할 것 같다.
월 5달러라도 SSD를 25GB나 주고, CPU core 1개에 램 1GB를 보장하며, 월 트래픽 한도가 1TB나 된다.
전에 이용하던 웹호스팅이 연 2만5천원에 HDD 5GB, 일간 트래픽 5GB였으니 월 150GB였는데, 값은 2배지만 가용자원은 몇 배가 커진다.
단…서버 설정을 내가 직접 해야 된다는 것과 한국에서 페이지를 볼 때 약간 느려진다는 것.
서비스를 알아봤으니 이제 가입해서 이용을 해야 될 차례.
DigitalOcean은 프로모션 할인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가 아래의 추천 링크로 들어가서 가입하면 10달러를 받을 수 있다(단 가입 후 25달러 이상을 지불하면 추천인에게도 리베이트가 주어진다).
위 링크로 들어가서 첫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아래 그림의 폼에 사용할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 Create Account -> >를 누른다.
그러면 등록한 이메일로 컨펌 메일이 온다. 이 메일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계정이 활성화되고, 지불정보(카드정보)와 개인 프로필을 입력하면 가입 완료.
계정에 10달러 크레딧이 충전되며, 5달러짜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2달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모든 비용은 VPS가 생성된 후 경과한 시간만큼 빠져나간다.
또 하나는 2달동안 쓸 수 있는 100달러 프로모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https://try.digitalocean.com/performance/
위 링크로 들어가서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 Create Free Account -> >를 누르면 등록한 이메일로 프로모션 코드를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전송된다. 이 링크를 열어보면 100달러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코드가 나온다(DigitalOcean 자체 행사이므로 본인에게 리베이트 없음).
결제정보를 입력할 때 프로모션 코드에 입력하면 100달러 크레딧이 충전된다.
이 크레딧은 60일 이내에 사용할 수 있으며, 60일이 지나면 남은 금액은 사라진다.
60일 동안 큰 용량의 가상 머신을 개설해서 충분히 테스트해볼 수도 있지만, 용량 업그레이드는 가능해도 다운그레이드는 안되므로 초기화할 각오를 하지 않는다면, 적당한 용량의 가상 머신을 선택해서 잘 설정하는게 좋다.